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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에서의 네모난 창은 시스템의 경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경계 내부에 위치한 UseCase1,2는 구축할 시스템의 기능을 표현한 것이다.반면에 시스템 경계의 외부에 위치한 Actor는 구축할 시스템의 범위 밖이다. 즉, 개발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유즈케이스 모델링 기법에서 개발할 시스템 외부의 존재를 액터(Actor)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시스템의 범위에 해당되어 개발될 시스템의 단위 기능을 유즈케이스(UseCase)라는 개념으로 정의한다.
사용자의 시점에서 시스템을 모델링 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유즈케이스의 역할이다. 유즈케이스는 시스템에 대한 시나리오의 집합으로 볼 수 있다. 각 시나리오에는 발생되는 이벤트의 흐름이 나타나 있다. 각 이벤트의 흐름은 사람, 시스템, 하드웨어, 혹은 시간의 흐름에 의해 시작된다. 이때 이벤트 흐름을 시작하게 하는 객체가 액터이다. 이 흐름은 해당 액터 혹은 다른 액터에게 어떤 의미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유즈케이스 사이에는 일반적인 연관관계 이외에 또 다른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첫째는 포함(Include)관계로서 다른 유즈케이스에서 기존의 유즈케이스를 재사용할 수 있는 관계를 나타낸다. 둘째는 확장(Extend)관계로서 기존의 유즈케이스에 진행단계를 추가하여 새로 유즈케이스를 만들어내는 관계이다. 또한 액터들 간의 일반화 관계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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