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C++

객체[Object]와 인스턴스[Instance]

Andrew Shin 2015. 5. 1. 02:57
객체와 인스턴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거의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엄밀히 말하면 조금은 차이가 있는 개념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생성된 원인이 사람의 사고와 가장 비슷하게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즉 우리 실생활의 모든 것들이 전부 객체로 이루어진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객체라는 것은 보고 만질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생각이나 행동이 추구하는 바를 의미한다. 
즉 객체라는 것은 우리가 인지 하고 있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시스템이 될 수도 있고, 구체적이지만 물리적으로 경계가 모호한 강, 안개 등도객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인스턴스란,  예로 우리는 하나의 청사진이 되는 클래스를 정의하면 이 클래스에서 각각 구별이 되는 인스턴스를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라는 클래스가 있다면 세계 50억명 이상의 각 개인들의 인스턴스가 있는 것이다.
즉 인스턴스란 클래스의 정의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class Test 
{
Person p1; // Person 타입의 객체
p1 = Person(); // 인스턴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적인 관점에서 객체는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를 의미하는 것이고, 그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를 인스턴스라고 하는 것이다.
즉, 인스턴스는 추상화 개념 또는 클래스 객체, 컴퓨터 프로세스 등과 같은 템플릿이 실제 구현된 것이다.

인스턴스화는 클래스 내의 객체에 대해 특정한 변형을 정의하고, 이름을 붙인 다음, 그것을 물리적인 어떤 장소에 위치시키는 등의 작업을 통해,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class A
{
String a;           //String 타입의객체
a = new String();   //인스턴스
};
어떤 클래스의 타입으로 변수가 선언됐을때 그것을 OOP에서는 객체라고 부르고, 그 객체가 메모리에 실장되서 활동할때 그것을 인스턴스라고 부릅니다.
따라서..용어를 표기할때는 이둘을 명확히 구분해서 사용하는게 이해하기가 쉽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