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툴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고있다. 왜냐하면 이클립스는 안드로이드 계열의 업데이트를 중지했고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공식 IDE로 선정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편하고 좋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딩을 하려면 자바를 조금이라도 알아야 한다. 어찌보면 이 글은 자바와 C/C++과의 차이점이 될지도 모르겠다.

자바는 헤더파일이 필요없다. 다만 Import라는 형식으로 대체되는데, 이 마저도 있는지 없는지 모르게끔 만들어놨다. 만약 라이브러리의 함수나 변수를 사용했을때 해당 헤더파일이 인클루드 되어있지 않다면 C/C++에서는 헤더파일을 include 시키기 전에는 사용이 불가했지만 자바에서는 단축키 Alt + Enter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import가 실행되며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C++ 클래스에서는 public, private와 같은 접근제어자를 묶어서 사용했었는데, 자바에서는 이러한 접근제어자를 각각의 변수, 함수를 선언할때 마다 같이 붙여준다.

자바가 C/C++보다 무조건 좋은점만 있는것은 아니다.

기존 C/C++ 에서는 허용되는 다중상속이 자바에서는 불가능하다. 부모클래스는 super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정의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점이라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아무튼 자바가 C/C++보다 무조건 좋고, 많은 성능을 가진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 하고 싶었을 뿐이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자바 외에도 xml 이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쉽게 이야기 하자면 html이 발전한 형태라고 보면 되겠다.

xml의 간략한 특징을 몇개 나열해 보겠다.

1. 태그라고 하는 엘리먼트가 반드시 쌍을 이루어야 한다 <LinearLayout></LinearLayout>

2. 여는꺾쇠와, 닫는 꺽쇠가 있는데 꺾쇠는 열어놓고 그에 대한 속성을 입력하며, 속성값 입력이 끝나면 꺾쇠를 닫고 내용에 대한것을 입력한뒤 마지막으로 쌍을 이루는 태그를 닫아준다.

ex) 

<RelativeLayout ----> 꺽쇠를 열어놓고 닫지 않았다.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paddingLeft="@dimen/activity_horizontal_margin"
android:paddingRight="@dimen/activity_horizontal_margin"
android:paddingTop="@dimen/activity_vertical_margin"
android:paddingBottom="@dimen/activity_vertical_margin" tools:context=".MainActivity"> ----------------> 속성값을 입력하고 여기서 꺾쇠를 닫음

<TextView
android:id="@+id/text"
android:clickable="true"
android:text="메인 액티비티"
android:layout_centerInParent="true"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RelativeLatout의 속성을 가지는 텍스트 뷰 선언
</RelativeLayout> ------->태그 닫고 마침


간략한 예를 들어서 설명을 했는데 이것으로 개요는 마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