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학생을 위한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및 공모전 소개


작년에 학교를 1년 휴학하면서 코딩을 겁나게 했었다. 그때는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십 하나만을 바라보고 달렸었는데, 결과는 탈락이었고 이제 3학년으로 복학을 해서 다른곳에도 눈을 돌려보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알아낸 정보들을 개인소장용으로 정리하는데 혹 나처럼 코딩에 관심이있고, 외부 경진대회나 공모전에 흥미가 있다면 참고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후에 시간이 되면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십을 준비하면서 만들었던 프로젝트 들을 한번씩 소개할까 한다.


1.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십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ecmem.org/



내가 처음으로 목표삼았던 공모전이다. 합격 후에 누릴수 있는 복지가 엄청나고 삼성 입사에 대해서도 어느정도의 특전이 제공되기 때문에 코딩 깨나 한다는 대학생들은 누구나 한번쯤 노려보는 공모전. 분야는 소프트웨어 뿐만이아니라 통신이나 하드웨어등 세부적으로 다양하다. 일년에 두번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진행되며 5월,12월경에 진행된다.


2. 삼성 프로그래밍 대회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codeground.org/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십 진행중에 동시에 진행이 되서, 혹하는 마음에 신청은 하였으나, 최선을 다하지 못했던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았던 대회.

지난 2015년도에 제 1회 대회를 진행하였고, 앞으로 매년 진행해서 소프트웨어에 능한 대학생을 뽑아 입사 특전을 주려는듯 보임. 소멤과 다르게 분야는 알고리즘 코딩문제 하나뿐이며 언어(C,C++,JAVA,Python등)는 크게 제한되지 않는걸로 보임.


3. 페이스북 해커컵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hackercup/

참가 신청 : https://www.facebook.com/hackercup/register



아쉽게도 정보가 많이 없는 대회이다. 알아본 바에 의하면 페이스북 사내에서 사용하는 "해킹"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해킹과는 다른데,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 특별한 기술이라는 말로 여겨진다고 한다. 그래서 대회 이름이 해커컵이라고 한다.


해커컵은 5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참가자 등록을 마친 사람들은 예선전에 참여하는데, 총 3개의 문제가 주어지고, 참가자는 7시간 이내에 최소 1문제를 맞춰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예선을 통과한 사람은 본선에 진출하게 되고, 24시간동안 문제를 풀어 최고점수를 얻은 500명이 본선 2라운드에 올라가게 된다.

점수가 똑같은 경우 문제를 더 빨리 맞춘사람이 진출하게 되며, 같은 방식으로 최고점수를 얻은 100명이 본선 3라운드에 진출한다. 이중 마지막 25명이 최종 결승에 올라간다고 한다.


4. ACM-ICPC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

공식 홈페이지 : http://icpckorea.org/




IBM과 국제 소프트웨어 학회인 ACM이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이다. 국제 경진대회인 만큼 상금이 어마어마하다. 자그마치 5만달러 한화로 약 5천만원이니 대학 4년 등록금을 마련하고도 남는 금액이라 할 수 있겠다. 페이스북 해커컵이나, 코드그라운드와 마찬가지로 알고리즘에 대한 경연을 하게 된다.


이 외에도 구글 코드잼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이메진컵등 다양한 국제 대회가 있는데, 이는 별도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총 4개의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 대한 소개를 했는데, 스펙이 중시되는 우리나라 취업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더 많은 대회나 공모전이 있지 않음이 너무 아쉽다.

다음 포스팅으로는 대학생 개발자들에게 유익한 페이지 혹은 단체들을 소개해 볼까 한다. 물론 내가 참고하기 위한 개인소장용이지만 나와 비슷한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서 공유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